브랜드에 관하여 : 롱블랙 노트
Chapter 1.
브랜드는 무엇일까
기업의 안과 밖이 모두 아는 구심점. 심지. 초심. 자기다움. 멋질 필요는 없는데, 분명하고 단단해야 한다.
- 좋은 브랜드의 심지란?
나이키 = JUST DO IT 도전정신
애플 = THINK DIFFERENT 창의성
“언제나 핵심 가치로 돌아가야 한다 You always have to get back to the core value" - 스티브 잡스
Chapter 2.
브랜드는 왜 중요한가
좋은 제품은 필요 조건일뿐, 브랜드 경쟁이 핵심
“꽃잎을 흉내 내면 조화造花밖에 되지 않아요. 브랜딩도 그래요. 자꾸 최신 사례, 겉모습만 공부하려고 해요. 그럼 모방밖에 안 돼요. 본질을 파악해서 그걸 따라 해야죠." - 홍성태 교수
Chapter 3.
브랜드를 체화시키는 법
브랜드의 중심을 잘 잡았다면, 내부 구성원에게 체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(진정성)
Chapter 4.
브랜드를 흔들림없이 지키는 법
결국 버티는 힘이 있어야 브랜드를 지킬 수 있다.
매출이 급해도, 투자자들이 조바심을 내도, 중심을 꽉 잡고 버티는 것. 위기 상황에서 브랜드고 뭐고 놓게 되면, 브랜드로 남지 못하게 된다.
Chapter 5.
브랜딩은 겉치레가 아니다
- 기업의 성장 단계마다 힘을 쏟을 키워드
1) 나음
처음엔 나음이 중요해요. 우리 제품이 가장 좋다는 걸 알려야 한다.
2) 다름
우리가 다른 회사와 어떻게 ‘다른’지를 증명해라.
3) 다움
계속 다르려면 브랜드‘다움’을 찾아야 한다.
4) 키움
다음 단계는 지속적 성장을 이루는 ‘키움’
>>> 그럼 키움 다음엔 뭘까요? 다시 처음이에요.
Chapter 6.
브랜딩을 위한 씨줄과 날줄
트렌드는 씨줄이고, 심리학·사회학·경제학·역사학·예술은 날줄이라는 거죠.
날줄을 쥔 사람은 언제든 씨줄을 새로 끼워 넣을 수 있다는 거예요.
브랜드 마케터들에게 있어 트렌드를 계속 쫓는 것도 중요하지만, 기본에도 충실해야 한다.
[참고 : 롱블랙 노트]